방에 화초나 사계절의 화초를 꾸미기는  일상 생활에 자연을 도입하여 우리의 생활을 밝게 좋은 방법이고 게다가 식물은 실내의 공기를 맑게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몇몇 종류는 개나 고양이한테는  죽음까지 부르는 아주 위험한 것이기도 합니다 



애완 동물에게 독성이 있는  관상용 식물들

대부분의 식물들은 독성이 강하지  않거나 너무 맛이 맛이 없어서 조금밖에 먹지 안는 경우에는 증상의 대부분은 대수롭지 않을 것이다
일리노이 우루바나의『 ASPCA Animal Poison Control Center』에서 메디컬 디렉터를 맡은 티나 위드마에 의하면, 예를 들어 포인세티아는 독성에 대해서 과장되게  평가되고 있다고 한다

애완동물이 포인세티아를 먹었다 하더라도 "배 상태가 조금 나빠진다"정도이고 일반적으로 다수의 고양이가 흥미를 가진 오리즈루란을 먹은 경우 처럼 경미한 증상이 있을 뿐이다 . 그러나 일부 식물은 고양이와 강아지가 먹으면  매우 위험하며 아주 심각한  증상을 일으키고 때로는 죽음까지도  부를 수 있는 식물들이 있다.

애완 동물에게 독성이 있는  관엽 식물을  자세히 알아 봅니다 



사고 야자



애완동물에게 가장 심각한 문제가 일어나는 관상용 식물이 사고 야자라고 한다.  사고자야시는 매우 위험한 식물로 개나 고양이가 먹을 경우  구토, 심한 갈증, 출혈성 위장염, 혈액 질환, 간장 손상, 간기능 부전, 생명까지도 위협하는 애완동물에게는 아주 위해한 식물이라고 한다 .



백합



백향 나리, 스카시백합,오리엔탈 릴리, , 그 외 구근에서 자라는 백합과의 식물은 고양이에게 신부전을 일으키는데 강아지에게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한다.

 

하지만 고양이들에게는  꽃가루만으로도  치명적인 독성이 있다고 한다 . 고양이를 키울경우 꽃가루 위해한것을 제거하려면  꽃이 피여 꽃가루를 주변에 떨어뜨리기 전에  먼저, 꽃의 수술 끝을 가위로 베어 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알로에



선탠의 연고등 일반적인 알로에는 사람들의 건강이나 일상생활에 많이 사용되는 유효한 식물이 알로에는  애완동물인  개와 고양이에게는  구토, 우울증, 설사, 식욕 부진, 경련을 일으키는  수 있다고 합니다 .




디펜바키아



영어의 별명을 댐 케인(말을 할 수 없게 된 줄기다는 뜻)라는 넓은 잎을 가진 인기가 있는  식물. 애완동물에게는 입안이나 혀, 입술에 심한 통증과 염증을 일으키거나 타액의 분비, 구토, 연하 곤란을 일으키기 한다  

애완동물 중 유독 물어 뜯는 버릇의 심한 개와 고양이 주변에서는  멀리한 것이 좋습니다.



 

오니소갈럼(오니소 갈룸)



오니소가라무는 특히 잎이나 꽃이 애완동물의 먹을 경우 심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드라세나·프레이그 /행운목




드라세나 프레이그도  넓은 잎의 가진 관엽식물로 인기가 많아 대중적인 영어로는 옥수수·플랜트 콘프랜트 와 리본 플랜트(일본에서는 행운의 나무)라고도 부르는데, 개와 고양이에게 타액의 분비, 구토, 우울, 식욕 부진을 일으킵니다.



 

카네노날키/ 다육이




카네노나루키는 일상에서 널리 유통되고 있는 다육식물로  남 아프리카 원산지 이다 다육 식물로, 졸부 풀/ 졸부잔디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카테노나루키를 고양이나 개가 많이 씹으면 구역질과 우울증을 일으키는 일이 있습니다.




필로덴드론


많은 종류가 있는 관엽 식물 가운데 대부분은 큰 녹색의 잎이 특징으로 쉽게 늘릴 수 있어 인기가 있는 식물입니다 그러나  애완 동물이 먹는 먹을 경우  구강과 혀, 입술에 심한 통증과 염증이 생기고 , 연하 곤란, 침흘림 현상, 구토를 일으키는 수 있습니다.




스킨답서스(데이블 아이비)



우리 일상에 널리 보급되고 있는 아름다운 덩굴성 식물인데

영어의 별명을 데이블스 아이비라고 하기도 한다 .

 

 이 식물에 포함된다"속정"이 고양이나 강아지에게는 독성을 뛴다고 합니다 . 속정는  식물이 포식자를 격퇴하기 위해서 가지고 있는 바늘 모양의 결정이다.

이를 섭취하면 구강과 혀, 입술 등에 심한 통증과 염증, 침을 흘리는 현상, 구토, 연하 곤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그외 주의 해야할 식물


포인세티아가 일반적으로 믿어지고 있는 것보다 안전한 반면, 애완 동물이 갉아먹거나 삼키거나 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하는  구근식물이나 꽃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아마릴리스(특히 구근), 시클라멘, 수선화(페이퍼 화이트, 특히 구근),사코바사보텐 가재발 선인장과 게시 공작 (케시쿠자쿠)등이 해당됩니다.

『 The ASPCA Animal Poison Control Center』에서는 일반적인 유독 식물(관엽식물과 야외 식물 )의 광범위한 명단과 개와 고양이가 먹어도 전혀 문제 없는 안전한 식물의 명단을 공개하는 동시에, 만약 애완 동물이 독성이 있는 식물을 먹어 버린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가까운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상담하도록 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