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선박 시험요점 정리 선박 선체와 선박조정

뉴스 지혜 정보/해기사 소형선박 2018. 6. 9. 14:38

*. 선체설비 및 속구




1. 건현- 선체의 예비부력 침수되지 않는 부분의 높이

2. 흘수- 잔잔한 물에 떠 있는 선체가 물에 잠기는 한계선

3. 트림- 선박의 균형에서 선수 선미 간의 균형, 경사(앞 부분고 뒷부분의 기울어짐)

4. 윈드라스- 닻을 감아 올리는 기계 얌오기라고도 하며 선수부 최상갑판에 설치

5. 체인로커- 닻줄을 수납하는 창고

6.비상위치표시전파표시(EPIRB): 조난시 선위(침몰위치)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통신구명장비

7.현호- 선수에서 선미에 이르는 갑판의 만곡선 선박의 능파성증가, 예비부력증대, 미관상좋음.

8. 닻줄- 1새클의 길이는 25m

9. 로프의 꼬임 S자 꼬임 Z자 꼬임 주로 Z 꼬임을 사용하고, 로프의 안전사용하중 파단력의 약 1/6 정도


10. 흘수표시는 20cm 마다 10cm의 숫자로 표시

11. 목선의 선저부를 타르 불꽃으로 그을리는 것은 해충을 죽이기 위한 것이다.

12. 이론상 최대타각은 45도이지만  가장 유효한 타각이각 35도이고  타각제한 장치로 35도로 제한 한다

13. 해상작업 시 로프의 파단력은 1/6이다

14. 빌지- 선저와 선측을 연결하는 만곡부

15. 빌지킬(Bilge Keel)- 선박의 롤링을 감소시키는 장치.

16. 격벽- 선저에서 갑판까지 가로나 세로로 선체를 구획하는 것.

17. 짐벌즈- 선박동요로 비너틀(Binnacle)이 기울어져도 볼(Bowl)을 항상 수평으로 유지시키는 장치.

18. 킹스톤밸브- 해수밸브이며 기관실의 바닦에 설치

19. 단판키- 구조가 간단하다, 수리가 용이하다, 효율이 좋지 않다.


20.용골:선저의선체 중심선을 따라서 선수재부터 선미고재까지 길이 방향으로 관통하는 구조부재로 선박의 척추역할을 한다. 

 소형선- 방형용골, 대형선- 평판용골


21.늑골:선축외판을 보강하는 구조부제  

선체의 갑판에서 선저 만곡부까지 용골에 대해 직각으로 설치하는 강대


22. 앵커체인이 많이 꼬여 풀리지 않을 때- 체인을 절단하여 푼다.

23. 로프의 길이는 굵기에 관계없이 200m를 1사리(Coil)로 한다.

24. 전장(L,O,A)- 선미끝부터 선수끝까지 전체거리(배의길이중 가장 긴거리



선박의 방향 조정


1. 최단정지거리- 정지타력의 하나인 반전 타력으로 전진 항해 중 기관의 전속 후진 하여 선체가 완전히 정지할 때 까지 의 거리

2. 미드십스(Midships)- 타각 0도

3. 스타보드 5- 우현으로 5도

4. 선수트림- 옆에서 볼 때 선수 쪽이 더 잠겨 있는 것

5. 선미트림- 조종이 수월하다.

6. 트림종류- 선수트림, 선미트림, 등흘수

7. 만재상태- 화물을 법규상 허용된 범위의 최대한도까지 화물을 적재한 상태

8. 우선회 단추진기는 선미에서 전방으로 보아 선박이 전진할 때 추진기가 우회전하는 것

9. 선박이 후진 중에 타를 돌리면 선수는 일반적으로 타를 돌린 반대쪽으로 돌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