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오토바이 고장 진단과 조치법

뉴스 지혜 정보 2018. 7. 29. 14:51

오토바이 고장과 진단 하는법  


☞스타트모터가 작동이 안 되지 않고  시동이 안걸린다. 


1. 엔진시동시 위치가 OFF 로 되있다. 

2. 이그니션 스위치가 꺼졌다. 

3. 배터리가 방전, 케이블이 느슨하거나 부식됐다(솔레노이드의 채팅현상) 

4. 스타터조절 릴레이나 솔레노이드가 나감. 

5. 스타터 샤프트 피니언기어가 물리지 않거나 과회전으로 클러치가 미끄러짐. 


☞스타팅 모터는 작동되나 시동이 안 걸림


1. 연료 부족. 

2. 연료밸브의 OFF 위치. 

3. 연료라인이나 필터가 막힘. 

4. 방전된 배터리, 접촉불량 또는 망가진 배터리 터미널. 

5. 점화플러그가 나감. 

6. 점화플러그 케이블의 상태가 안좋거나 쇼팅, 접촉불량. 

7. 이그니션 타이밍이 매우 안좋게 조절. 

8. 이그니션 센서와 모듈사이의 코일, 배터리연결 또는 플러그에서의 접촉불량. 

9. 이그니션 코일이 나감. 

10. 이그니션 모듈이 나감. 

11. 이그니션 센서가 나감. 

12. 밸브가 붙었거나 손상. 

13. 엔진안에 연료가 찼다. 

14. 겨울인데 여름용 엔진오일 사용. 



☞시동이 힘겹게 걸린다 


1. 점화플러그가 젖었거나 부적합한 플러그간격, 부분적으로 오염. 

2. 점화플러그 케이블 상태가 안좋거나 쇼팅. 

3. 배터리가 거의 방전. 

4. 이그니션 센서와 모듈사이에서 코일 또는 플러그의 배터리터미널 중 하나가 접촉불량. 

5. 캬뷰레다가 정확하게 조정되지 안음. 

6. 이그니션 코일이 나감. 

7. 엔진오일이 너무 질다.(여름용) 

8. 이그니션타이밍이 부적절. 

9. 연료탱크의 필터가 막혔거나 캬뷰레다 연료라인이 막힘. 

10. 물이나 오물이 연료계통에 있다. 

11. 쵸크디스크가 열린 상태에서 붙었거나 enrichener 밸브의 부작용. 

12. 흡기 매니홀드에서 공기가 샘. 

13. 밸브가 붙음. 



☞시동은 걸리나 불규칙적으로 폭발 


1. 점화플러그의 안좋은 상태 또는 일부가 오염. 

2. 점화플러그 케이블 상태가 안좋거나 쇼팅. 

3. 점화플러그 간격이 너무 좁거나 멀다. 

4. 이그니션 코일이 나감. 

5. 이그니션 모듈이 나감. 

6. 이그니션 센서가 나감. 

7. 배터리가 거의 방전. 

8. 배터리터미널 내지 코일의 손상 또는 접촉불량. 

9. 와이어 절연부 손상으로 간헐적인 쇼트회전. 

10. 물 또는 오염물질이 연료계통에 있다. 

11. 연료탱크내의 필터가 막혔거나 캬뷰레다 뜨개 출구가 막힘. 

12. 캬뷰레다가 부적절하게 조정. 

13. 흡기 매니홀드나 에어크리너에서 공기가 샌다. 

14. 흡기 또는 배기밸브가 손상. 

15. 밸브스프링이 약하거나 부러짐. 

16. 부적절한 밸브 타이밍. 



전기 계통 


☞발전기가 충전이 안됨. 

1. 레규레다-정류자 모듈이 나감. 

2. 정류자가 접지가 안되었음. 

3. 엔진접지가 느슨하거나 끊어짐. 

4. 충전회로에서 접촉불량이거나 끊어짐. 

5. 스테이터가 나감. 

6. 로터가 나감. 


☞발전기의 충전용량이 평소보다 낮다.


1. 레규레다-정류자 모듈이 나감. 

2. 스테이터가 나감. 

3. 로터가 나감. 

4. 배터리가 약함. 

5. 접촉불량. 


☞플러그가 점화 자주 오염 


1. 부적절한 점화플러그 사용. 

2. 피스톤링이 몹시 닳았거나 깨짐. 

3. 연료가 너무 묽다.(`캬뷰레다 문제해결'을 볼 것) 

4. 밸브스템 씰이 닳았거나 손상. 

5. 밸브가이드 부분이 심하게 닳음. 



☞일찍 점화 또는 폭발 (노크 현상) 


1. 과도한 카본이 피스톤헤드 또는 연소실에 붙어있다. 

2. 점화플러그 열가가 부적절. 

3. 점화플러그에서 불이 안튀김. 

4. 이그니션 타이밍이 이르다. 

5. 연료 옥탄가가 너무 낮다. 

6. 흡기 매니홀드의 진공상태가 샌다. 


☞오버히팅 


1. 오일 공급이 불충분 또는 오일이 순환하지 않는다. 

2. 밸브가 샌다. 

3. 너무 많은 카본이 끼어있다. 

4. 이그니션 타이밍이 너무 늦다. 



☞밸브 잡음 소리


1. 유압상승이 잘 안된다. 

2. 푸시로드가 구부러짐. 

3. 캠, 캠기어, 캠베어링 또는 부싱이 닳음. 

4. 로커암이 샤프트에 붙어있음. 

5. 밸브가 가이드에 붙음. 


☞심한 진동


1. 위쪽 부분 브라킷이 느슨하거나 깨지거나 부적절하게 떠있다. 

2. 아래쪽 부분 볼트가 느슨. 

3. 차대가 깨짐. 

4. 앞 체인이 심하게 닳았거나 윤활부족으로 꽉 끼어있다. 

5. 휠 정렬이 안되었거나 타이어가 닳음. 

6. 엔진 내부 문제. 




엔진 윤활 계통 


☞오일이 오일탱크로 돌아오지 않음 

1. 오일탱크가 비어 있음. 

2. 배기 펌프 기어핀이 깎임. 

3. 오일공급가 작동이 안됨. 

4. 오일라인이나 부속들이 막혔다. 



☞엔진에 오일이 너무 많이 들어가거나 매연이 심하다. 


1. 피스톤링이 손상 또는 부서짐. 

2. 밸브스템씰이 손상 또는 닳음. 

3. 밸브가이드가 닳음. 



☞엔진 케이스,푸시로드,호스등에서 오일이 샘. 


1. 부품이 느슨하게 조여짐. 

2. 가스켓,푸시로드커버,와셔등이 불확실하게 밀봉. 

3. 되돌아오는 오일라인이 막힘. 

4. 에어크리너의 브리더 호스가 막힘. 



연료 계통 


☞캬뷰레다의 오바이트 

1. 스로틀 그립의 심한 펌핑. 

2. 캬뷰레다 입구 밸브가 붙었다. 

3. 입구밸브와 밸브부분이 닳았거나 손상. 

4. 밸브와 그 주위가 더럽거나 다른 물질이 있다. 

5. 뜨개가 잘못 조정되었거나 연료로 차있다. 


트랜스 미션 


☞기어 변속이 힘들다. 

1. 클러치가 약간 긁힌다. 

2. 변속포크(미션내부)가 손상. 

3. 변속 클러치 쇠갈고리(미션내부)가 점점 닳음. 


☞기어가 튄다.


1. 변속포크가 부적절하게 조정. 

2. 맞물리는 부분이 심하게 손상. 


클러치 계통 


☞미끄러짐 

1. 클러치 컨트롤이 부적절하게 조정. 

2. 마찰판이 손상. 


☞끌리거나 클러치차단이 잘 안됨. 


1. 클러치컨트롤이 부적절하게 조정. 

2. 클러치판이 심하게 휘었다. 


☞달가닥 거리는 소리 


1. 마찰 또는 강철판이 닳았거나 휘거나 질질 끌림. 





차 대 


☞핸들링이 불규칙


1.타이어가 부적절하게 부풀러졌다.공기압을 너무 많이 넣지 말 것. 

2. 휠액슬너트가 느슨. 

3. 과도한 휠 허브 베어링 움직임. 

4. 후륜휠이 차체, 전륜휠과 정렬이 안맞다. 

5. 외륜과 타이어가 옆으로 튀어나옴. 

6. 외륜과 타이어가 허브로부터 벗어남. 

7. 앞타이어가 규격에 맞지 않거나 한도에 다다러서 닳음. 

8. 타이어과 휠의 불균형. 

9. 스티어링 헤드베어링 조정이 부적절하다. 정확하게 조정 및 교환할 것. 

10. 앞 쇼바가 나감. 

11. 무거운 짐을 앞에다 실은 경우 


☞브레이크가 평소같이 잡히지 않는다.


1. 브레이크액이 부족. 

2. 브레이크라인내에 공기가 참. 

3. 마스터,휠 실린더 피스톤이 닳음. 

4. 브레이크패드에 오일이나 구리스가 묻음. 

5. 브레이크 패드가 닳음. 

6. 브레이크 디스크가 심하게 닳거나 휨. 

7. 브레이크의 과도한 사용으로 열이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점점 안든다. 

8. 브레이크페달 또는 레바의 자유간격이 불충분하다. 




2018/07/08 - [뉴스 지혜 정보] - 오토바이 검사, 이륜자동차 정기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