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선박 시험 요점정리(선박 일반)

뉴스 지혜 정보/해기사 소형선박 2018. 5. 29. 13:34

일반

1.     소형선 액체자기컴퍼스- 알콜과 증류수 혼합액 알콜35% 증류수 65% 4:6  보충온도15C°

2.     1마일은 1.852m(해상), 1.609m(육상), 자북과 진북의 교각을 편차라 한다

3.     1노트(knot)- 1.1마일(mi/h), 10노트- 11마일(mi/h)

4.   자차는 철기류영향을 받기도 한다 

           편차는 자북이 진북의 오른쪽에 있으면 편동편차, 왼쪽에 있으면 편서편차

5.     레이콘 -레이더에서 발사된 전파를 받은 때 만 응답전파를 발사하는 전파표지

6.     무선방향탐지기- 전파가 오는 방향을 측정

7.     레이마크- 선박의 레이더 영상에 송신국의 방향이 휘선(밝은선)으로 나타나도록 전파를 발사하는 것

8.     토킹비콘- 근거리연안표지로 사용

9.     비콘(Beacon)- 무선표지(전자기파를 이용하여 선박의 위치, 방향 따위를 확인하는 장치.

10.  육분의- 선박의 임의의 두 점 사이의 각도를 정밀하게 측정 천체의 고도를 측정하는데 사용

11.  시진의- 천문관측

12.  캠퍼스액 알콜 40 증류수 60

13.  캠퍼스의 1포인트(Point)- 11°.15’

14.  레이더피험선 - 시계가 안 좋을 때 레이더의 유요한 기능

15.  무선표지국- 육상에서 전파를 발사 하여 안전하게 도움 주는 것

16.  육지 측방표지 중 수로 좌측: 녹색, 우측: 적색

17.  특수표지 황색으로 된 1개의 X자 모형의 형상물

18.  두표(TopMark)- 흑색원추형2

19.  등표- 암초, 항행금지구역표시, 야간표지

20.  등부표- 암초등 장애물위치를 표시하기 위하여 해저에 고정시켜 뜨게 하는 구조물

21.  등대의 색- 황색, 녹색, 적색, 백색.

22.  등대표시(해도상)- F(부동등), FI(섬광등). R(적색-색상). 15s(주기15초회전). 10m(등대높이 10m). 5M(광달거리5마일)

23.  부동등- 꺼지지 않고 일정한 광력으로 계속 빛을 내는 등화

24.  도등- 통항이 곤란한 좁은 수로 등에서 높고 낮은 2~3개의 등화를 앞/뒤로 설치하여 선박을 인도하는 것.

25.  항로표지의 종류- 야간표지(광파표지), 주간표지(형상표지), 음향표지(음파표지), 전파표지, 특수신호표지

26.  음향표지- 에어사이렌, 다이어폰, 무종

27.  해도표시기호- M-, G-자갈, Sh-조개껍질, S- 모래, Rk-바위, Co-산호, Wk-침선, PA- 개략적인위치표시마크


28.



29.  피험선- 협수로 통과 할 때나 항만을 입.출입 할 때 선박을 적절히 피하기 위해 준비한 위험예방선

30.  경계선- 기준 수심보다 더 얕은 위험구역을 표시하는 등심선

31.  중시선- 두 물표가 일직선상에 겹쳐 보일 때 그들 물표를 연결한 직선


32. 위치선- 어느 물표의 방위, 협각, 고도를 관측하여 얻은 선으로 선박이 위치해 있는 선

33. 위도 1분의 길이는 1마일(해리)

34. 항박도 축척 1:50,000이상

35. 해안도 축척 1:50,000이하(가장상세한지도, 대축척지도라 한다. 실제거리50m가 지도상에 1mm로 표시된다.)

36. 항해도 축척 1: 300,000이하

37. 항양도 축척 1:1,000,000이하(실제거리 1,000m가 지도상에 1mm로 표시된다.)

38. 총도 축척 1:4,000,000이하(소축척지도라한다.)

39. 점장도- 위도 경도를 수직수평으로 작도한지도. 항박도를 제외한 해도는 모두 점장도이다. 연안 항해에서는 주로 점장도해도를 많이 사용한다.

40. 간출암- 썰물때 드라나고 밀물때 잠기는 바위

41. 해도에서 해안선은 약최고고조면으로 표시

42. 해도에 있어 산, 등대의 높이는 평균수면으로부터의 높이이다.

43. 협시계- 안개, 폭설, 폭우로 해상의 시계가 나쁜상태

44. 전위선- 선박이 어떤 시간동안 항주한 거리만큼 위치선은 동일한 침로 방향으로 평행 이동 하는 것.

45. LPG- 액화석유가스, LNG- 액화천연가스

46. 항행 통보는 선박안전 운항에 중요한 자료가 되어 해도를 정정할 때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