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선박 요점 정리 선박기관
카테고리 없음 2018. 6. 10. 14:43
*. 내연기관 및 추진
1. 소형선박에는 주로 크로스헤드형 기관이 사용된다.
2. 압축비 = 실린더 부피/압축부피
3. 디젤기관- 시동용 압축공기 압력은 일반적으로 25~30[kgf/㎠]정도
4. 실린더출력이 고르지 못한 원인- 압축불량인 실린더가 있을 경우
5. 실린더헤드= 실린더커버
6. 크랭크 축이 2바퀴 돌 때 1번 연소
다
7. RPM- 회전장치가 1분 동안 회전한 횟수
8. 기어펌프는 연료유나 윤활유 같이 점도가 높은 기름의 이송 할 때 사용한
9. 냉각수 펌프- 원심펌프
10. 왕복펌프는 압력과 송출량을 균일하게 하기 위해 송출측에 공기실을 설치하고, 유량이 적고 고양정 펌프에 사용
11. 보쉬펌프- 디젤기관의 연료분사펌프와 관계있음
12. 연료는 연료탱크-차단밸브-여과기- 연료펌프-기화기-흡기밸브 순으로 경유한다
13. 가변피치 프로펠러 - 중 소형 어선에 주로 쓰이며 기관의 추진축이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만 회전하는 것
14. 프로펠러 슬립(Slip)현상— 고속회전으로 인해 프로펠라가 미세하게 휘어지는 현상
15. 프로펠러 샤프트 회전수의 공식- 엔진회전수/기어비율
16. 프로펠러의 피치- 프로펠러의 1회전시 진행하는 거리 또는 1회전 했을 때 날개의 어느 한 점이 축 방향으로 이동 한 거리
17. 발화점- 외부에서 열원을 가까이 하지 않아도 자연히 연소하게 되는 온도(디젤기관)
18. 행정이란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의 직선거리
19. 정격출력(kW)이란 정해진 운전조건하에서 정격회전수로 일정시간 내 연속하여 출력할 수 있는 마력
20. 과부하출력- 정격출력을 넘어서 정하여진 운전조건하에서 일정시간 동안 연속운전을 보증하는 출력
21. 피스톤링- 오일링과 압축링이 있다
22. 선미관 - 선내에 해수가 침입하는 것을 막아 줌과 동시에 추진기 축에 대하여 약간의 해수를 통하게 해 베어링의 역할을 한다
23. 측심관 - 연료의 양을 체크 하는 것
24. 선미관 베어링의 재질 - 리그넘 바이티
25. 조수기 - 해수를 청수로 만드는 장치 (먹는물)
26. 조속기(거버너)-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연료의 공급량을 가감하는 것
27. 스러스트 베어링- 프로펠러의 추진력을 선체에 전달하는 역할
28. 우리나라 가정이나 선박에서 가장 많이 채용되는 전기의 주파수 60Hz
29. 연료의 주성분- 탄소와 수소
30. 기름여과장치(유수분리기)는 해양오염 방지에 목적을 둠
31. 1PS = 735W, 1KW = 1.36PS
32. 크랭크축- 직선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꾼다.
33. 연소- 연료의 구성요소가 공기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열과 빛을 발생하는 산화반응
34. 피스톤 핀- 트렁크피스톤형기관에서 컨넥팅로드와 피스톤을 연결해 주는 것.
35. 크랭크축의 회전을 원활하게 하고 기관의 진동을 적게 하기 위해서 크랭크 암에 균형추를 단다.
36. 배기색 관련
A. 청색- 윤활류가 연료유화 함께 연소
B. 검정- 불완전연소
C. 백색- 냉각수 등 물과 연료유가 함께 연소, 폭발하지 않은 실린더가 있을 경우
D. 무색- 정상상태
37. 플라이휠- 회전주기 변동을 막고 회전속도를 고르게 하고 기관 시동을 쉽게 한다. 크랭크축의 출력 측 플랜지에 설치
38. 납축전지(밧데리) 전해액비중은 1.852 전해액은 묽은 황산과 증류수
납축전지 용량Ah(암페어)는 방전전류 A X 방전시간 h
39. 납축전지
구성요소- 극판(양극판, 음극판), 격리판, 전해액 이다. 충전판(X)은 구성요소가 아님
40. 전력의 단위:저항 옴(Ω), 전류 암페어(A) , 전압 볼트(V) , 전력 와트(W)
41. 절연저항 측정기- 메거
42. 전선 굵기는 전류(허용전류-A(암페어))와 관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