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레저기구 실기 시험 순서와 합격팁


서울마포조종시험장 기준




실기 시험은 A코스와 B코스가 있고 


시험 직전에 본인에게 배정된 코스를 시험을 보게 됩니다 




※ 빨간글씨는 시험 감독관의 지시 사항


※※ 분홍글씨는  시험 응시자가 반드시 복창해야 하는 용어




구명조끼를 입는다  구명복 착용시 다리끈을 끼어야 한다 


보트에 승선시 절대 계류장 타이어를 밟으면 안된다 


출발 전 점거하십시오  ( 서울 마포시험장은 시계방향으로 차례대로 하면된다)



연료 확인,엔진 확인,  배터리 확인,구명부환 확인,예비노 확인, 소화기 확인


,나침반 및 각종 계기판 확인 ,핸들유격 확인, 레버 중립 확인, 자동 정지줄 확인


이때 꼭 손으로 점검물을  가르켜야 하고  핸들과 레버 ,자동정지줄은 손으로 직접 만지는 것이 좋다  

특히 명칭을 까먹었을 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운전석에 착석후. 바로  자동정지줄을 구명의에 건다


시동하십시오  시동을 1단돌리고 약3초후 2단을 넣는다  엔진시동을 건다


이안하십시오     고개를 꼭 돌리고 줄 풀고 배 밀어주십시오

 




-


나침방위 260도 (a코스 유리건물) 또는 280도 (b코스 파란지붕)

 출발하십시요..  








고개를 돌리고 전후 좌우 확인 외치고 진행한다 


1단을 넣고 방향을 잡으면서 배가 계류장과 부딪히지 않을 정도로 떨어지면 


 RPM을 1500~2000으로 해서 해당 지시 위치로 방향을 돌려 이동을 합니다.



10~15노트 (3400~4000RPM)증속하십시오 고 하면 3500RPM 으로 속도를 올립니다.


 3400이하 저속 감점 4000이상 과속 감점







 나침이 방위 350도(a코스 회색철탑) 또는 240도(b코스 수문) 변경하십시오 


응시자는고개를 변침방향으로돌려주고   변침방향 확인     해당 각도로 바꿔 이동합니다.





 




나침이 방위 310도(a코스 가양대교 중앙공간) ,330도(b코스)변경하십시오




변침방향 확인





좌현 130도(A코스) 우현150도(b코스) 변경하세요  


 변침방향확인 


사행 부표 방향으로 보아야 하나  시험 지시관이 불러준  방위를 지켜야 하고  우현 좌현에 맞추어 얼굴을 그 방향으로 돌려줘야 한다   선회시 큰 원을 도는 것이 유리 하다 


   

 



변침시 주의 할 점은 물표로 어느 정도 방향을 맞춘 후 반드시 나침반으로  정확히 방위를 맞추고 유지하여야 한다 


 



고속활주 하십시오 


라고 지시하면 속도를 4500~6000RPM까지 가속한다



 4500 적당 


 규정보다 속도가 늧거나 과속시 감점 된다





 

 

어려운  사행 


( 사행은 3개의 부표를 보트로 S자로 통과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


사행준비 하십시오


사행 시작전 배와  사행부표를 3개와  일직선을 맞춘다  


보트를 사행부표 방향으로   크게 돌아야 일직선을 만들기 쉽다  


 혹시 중간부표인 2번 부표가 물 흐름에 의해 일직선이 안될 경우는  1번 부표와 3번 부표를  기준으로 일직선상으로 해서 상태유지 

 

사행은 첫 부표의 좌측으로 시작해야 한다




 사행시작 


 첫 사행 부표 30미터 전방에서 사행 싸인을 준다 (시험당일은 사행시작 부분을 알리는 부표 설치됨)


 (사행은 부표기준  3미터이상 15미터 이내에서 해야 한다 시험당일  부표마다 15미터 표시 부표 설치됨)


 -


 - 사행시작 싸인과 동시에 핸들을 반바퀴 왼쪽으로 돌린후 부표의 45도 지점에서  다시 오른쪽으로 돌려주고 

뱃머리가 1번 부표와  2번 부표 중앙선상에 직전에 왼쪽으로 꺾은 후 2번과 3번 부표 중앙선상을 직전에 바로 오른쪽으로 핸들을 돌려 준다  


마지막 3번 부표 지점에서  왼쪽으로 핸들을 돌려  부표 3개와 일직선 선상에  배를 놓아 준다 





 사행을 통과 하면 . 

 

감독관이 정지 


레바를 바로 중립상태로 만든다 (이때 딸깍 소리가 나는 걸 확인 


클러치를 잡고 하면 딸깍  소리를 확인할 수 없고 잘못하면 후진으로 들어 갈 수 있다   기어 중립 상태를 만들땐 절대 클러치 스위치를 만지면 안된다  




 후진하십시오 


 고개를 뒤로 돌려  후진 방향 확인 을 외치며   후진기어를 넣는다 . 반드시 꼭 후진을 보고 있어야 한다    

후진은 일직선상의 후진이므로  배가 좌 우로 움직이면 움직이는 반대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일직선을 맞춘다


 정지하시오         기아를 중립으로 놓는다

 


000도 출발 하십시오 


전후 좌우 확인 을 하고 출발한다

 

출발시 증속 하십시오 증속속도 (3400~4000RPM)를 한다

 

 

 갑자기  우현  or 좌현  익수자 발생 



 


익수자 확인이라고 외치면서 오른쪽 or 왼쪽 익수자 부표를 빠진 쪽으로 바라보며 


배를 중립이 아닌 상태로 속도를 1500~2000RPM) 늦추고 익수자에게 접근 이때 나와 익수자와 방향이 일직선상에 일치해야 하고 


 익수자와 나와 일직선으로 익수자 5미터 이내  접근하면  기아 중립  상태로 변경  


 익수자를 우현으로 오게 보트를  살짝 돌린다 


점관이 익수자 부표를 뺀 이후 지시관의 명령에 따라..


1번 또는 2번 계류장 접안 출발하십시오  


 - 전후좌우 확인 


계류장 진입시 항상 35~45도 각도로 진입하여야 하며 계류장 30미터전에서  5노트 감속하여   1500~2000RPM정도 간 이후  계류장   5미터에서  엔진을 중립으로 하면서 진입히여 배를  계류장과 수평으로 만든다    








※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 실기 시험 중요 팁 


 실기시험 직전에 시험에 대한 점검과 교육 시간이 있습니다 


 9시30분에 실기 시험이라면  꼭  30분전에 입실 하여야 합니다 


이 교육 시간에 각자 시험을 응시할 A 코스, B 코스가 정해진다  





이 정해진 코스는 다른 시험장의 경우는 모르겠지만 


마포 서울조종면허 시험장은 앞 사람이 중간에 빠른 탈락을 해도   


본인에게  정해진 코스는 변경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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